2013.04.22 2,3층 밸류업 간담회 회의내용
페이지 정보
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,414회 작성일 18-09-10 15:18본문
국제전자센터 빌딩 2층, 3층 구분소유자 간담회
(매각 컨설팅사 선정 관련)
일 시 : 2013년 4월 22일 17:00
장 소 : 국제전자센터 12층 아베뉴 웨딩홀
참석자 : 30명
◇ 간담회 내용 요약정리
관리인 겸 밸류업위원장 : 현재 동의율은 면적대비 95% 정도의 동의를 받았습니다. 동의서를 아직 제출하지 않은 사람이 10여명 정도 됩니다. 3월 총회에서 매각컨설팅사를 선정해서 매각을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어 이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.
그러면 2, 3층 구분소유자의 다양한 의견에 대하여 자유롭게 논의할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. 구분소유자의 의견을 말씀해 주시고, 궁금한 점에 대하여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구분소유자 : 다른 층의 밸류업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?
밸류업위원장 : 2,3층 이외에 8,9층이 매각을 진행중에 있습니다. 8층은 80%, 9층 70% 정도의 동의서를 받았습니다. 그러데, 최근 진전은 없는 상황이지만 포기하지 않고 추진하고 있습니다.
구분소유자 : 면적대비 95% 동의를 받았다고 하셨는데 나머지 5%는 왜 동의서를 제출하지 않고 있습니까?
밸류업위원장 : 명확하게 의사를 밝히지 않아 정확히 알수는 없지만 가격이 맞지 않다는 분이 있고, 매수자가 나타나면 제출하겠다는 분이 있습니다.
구분소유자 : 유인물에 제시된 컨설팅사 3개업체는 어떠한 곳입니까?
밸류업위원장 : 먼저 2,3층 밸류업 집행위원장에게 공문을 발송하여 컨설팅사 추천을 요청드렸고, 집행위원중 한분이 삼일피더블유씨 컨설팅사를 추천하여 주셨습니다.
그리고, 와이드파트너스와 신영에셋은 관리단에서 추천한 회사입니다.
삼일피더블유씨 컨설팅사는 2,3층 동의서 내용 및 동의서 접수 현황 등에 대하여 검토한 결과 아직 동의를 하지 않은 5%의 위험성과 동의서의 법률적인 문제 등으로 이번 컨설팅사 선정에 참여를 포기한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.
와이드파트너스는 컨설팅 용역비로 매각금액의 2%이내 협의를 조건으로 가지고 있고, 신영에셋은 컨설팅용역비로 매각수수료로 매각금액의 2% 및 리테이너피로 매월 7백만원을 제시하였는데, 리테이너피는 매각성공시 기준 수수료에서 차감하고,매각 실패시 컨설팅 수수료로 대체 하는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.
우리의 상황을 고려할 때 두 회사 모두 성공했을 때 수수료를 주는 것을 원칙으로 협의를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.
구분소유자 : 성공보수를 주는 것으로 하면 진행과정은 어떻게 됩니까?
밸류업위원장 : 부동산을 매각하기 위해서는 보통 3개월에서 6개월의 존속기간을 줍니다. 존속기간중에 매수업체와 계약이 되면 성공한 것으로 보고 매각수수료 및 인센티브를 주는 것으로 진행합니다.
구분소유자 : 성공보수를 지급하는 것으로 진행하면 초기비용이 들어가지 않으니 컨설팅사를 선정하여 진행해 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.
밸류업위원장 : 부동산 매각에 더욱 노력해 보자는 의미에서 컨설팅사를 선정하여 진행하자는 것입니다.
구분소유자 : 동의서상 유효기간이 2013년 12월 31일로 명시되어있는데 그 기간이 종료되면 동의서의 효력은 어떻게 되는 겁니까?
밸류업위원장 : 동의서로서 효력이 없어지는 것입니다.
구분소유자 : 두 회사 이외에 다른 사람이 추천을 할 수 있습니까?
밸류업위원장 : 가능합니다. 언제든지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.
구분소유자 : 추천한 두 회사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.
밸류업위원장 : 신영에셋은 자본금 69억이며, 주요 매각실적으로 대우건설 도곡동 오피스 등이 있습니다.
와이드파트너스는 자본금 1억 3천만원으로 캐럴라인타워 등 매각실적이 있습니다.
신영에셋이 와이드파트너스 보다 규모나 실적면에서 훨씬 크지만 신영에셋은 리테이너피를 요구하고 있습니다.
이에 대하여 성공보수를 지급하는 방향으로 조정을 시도하려고 합니다.
구분소유자 : 초기비용이 지불되지 않는 와이드파트너스 보다는 비용이 지불이 되는 신영에셋이 책임감을 갖고 진행을 해 줄것으로 예상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?
밸류업위원장 : 매각이 실패할 경우 구분소유자들이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.
구분소유자 : 성공했을 때 비용을 지급할 수 있는 컨설팅사를 통하여 진행했으면 합니다.
밸류업위원장 : 그럼 신영에셋과 리테이너피 없이 매각을 진행해 보는 것으로 교섭을 해보고 가능하다면 신영에셋과 존속기간 3개월을 주는 것으로 하고, 협의가 어려울 경우 와이드파트너스에 존속 2개월을 주는 방향으로 진행해 보겠습니다.
이의 있으십니까?
구분소유자 : 모두 동의하다.
밸류업위원장 : 그럼 보다 좋은 소식을 드릴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댓글목록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